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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행동주의이론

by 따뜻한 고양이 2023. 6.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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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 행동주의이론

 

 

 

. 행동주의이론이란

 

행동주의 이론은 상담심리학의 한 접근 방법으로서, 개인의 행동에 초점을 둡니다. 이 이론은 개인의 행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유발되며, 그러한 행동은 학습을 통해 형성된다고 주장합니다. 행동주의 이론은 문제 행동의 원인을 찾고, 원하는 변화를 이루기 위해 행동을 조작하고 학습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확립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행동주의 이론은 다음과 같은 주요 개념을 포함합니다:

 

조건형성(Conditioning): 행동주의 이론은 조건형성을 중요한 학습 원리로 간주합니다. 조건형성은 자극과 반응 간의 연결을 통해 행동이 형성된다고 주장합니다. 특히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이 이론적인 기반으로 사용됩니다.

 

강화(Reinforcement): 행동주의 이론은 행동이 강화되거나 감소되는 결과에 따라 형성된다고 믿습니다. 양적인 강화(긍정적 또는 부정적 보상) 또는 감소를 통해 행동이 증가하거나 감소될 수 있습니다.

 

모델링(Modeling): 행동주의 이론은 개인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학습하고 행동을 형성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는 사회학습 이론의 핵심 개념 중 하나입니다.

 

도구 제공(Providing Tools): 행동주의 이론은 개인에게 필요한 도구와 기술을 제공하여 원하는 행동 변경을 돕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는 학습된 기술을 사용하여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행동주의 이론은 개인의 문제 행동을 이해하고 변경하기 위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상담사는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 행동이 어떻게 학습되었는지를 파악한 뒤, 원하는 행동 변경을 위해 조건형성, 강화, 모델링 등의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고 원하는 변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 행동주의 접근의 4가지 요소

 

고전적 조건형성

 

고전적 조건형성은 행동주의 이론 중의 하나로, 행동의 형성과 변화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이 이론은 페트리스론(Pavlov)의 개념을 기반으로 하며, 동물 및 인간의 행동을 조건적 자극과 반응의 관계로 이해합니다.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자극과 반응 간의 연결이 핵심 개념입니다. 처음에는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반응이나 감정에 대한 자극이 새로운 자극과 연결되어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때 새로운 자극은 원래 자연스럽게 반응을 일으키지 않았던 자극입니다.

 

예를 들어, 개가 음식을 보고 침을 흘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이 때 음식은 먹이로서 개에게 자연스럽게 반응을 유발합니다. 그러나 페트리스론은 개가 음식과 함께 종을 울리는 소리를 듣도록 했습니다. 초기에는 종소리에 대한 반응은 없었지만, 음식과 종소리가 몇 차례 반복되면 개는 종소리만 듣더라도 침을 흘리는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이렇게 종소리가 새로운 자극으로 조건형성된 것입니다.

 

고전적 조건형성은 상담심리학에서도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가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 불안감을 느끼고 있는 경우, 이 불안감은 해당 상황과 연결된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조건형성되었을 수 있습니다. 상담사는 클라이언트와 함께 해당 자극과 연결된 새로운 자극을 찾고, 조건형성된 연결을 해제하거나 새로운 연결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전적 조건형성은 클라이언트의 행동 변화와 조절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조건형성된 자극과 관련된 반응을 수정하거나 다른 자극과의 연결을 형성함으로써 원하는 행동의 형성과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행동과 반응을 새롭게 조정하고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됩니다.

 

 

조작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은 행동주의 이론의 한 분야로, 행동의 형성과 유지를 위해 조작적으로 환경을 조건화하는 과정을 다룹니다. 이 이론은 환경의 조건을 변경함으로써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조작적 조건형성은 주로 강화와 처벌의 개념을 기반으로 합니다. 강화는 원하는 행동을 증가시키는 자극이나 보상을 제공하는 것을 말하며, 처벌은 원치 않는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불쾌한 자극이나 벌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강화와 처벌은 특정한 행동과 연결되어 행동의 조건형성을 유발하게 됩니다.

 

상담심리학에서 조작적 조건형성은 클라이언트의 행동 변화와 자기 개발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상담사는 클라이언트의 원하는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긍정적인 강화를 제공하거나, 원치 않는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부정적인 처벌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작적인 환경 조건화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행동을 인식하고 조절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게 되며,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조작적 조건형성은 클라이언트의 학습과 자기 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상담사는 클라이언트가 성공적인 행동을 경험하고 강화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동시에, 클라이언트의 자기 효능감을 강화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이는 클라이언트의 자신감과 자기조절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조작적 조건형성은 상담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행동 변화와 자기 발전을 지원하는 중요한 도구로 활용됩니다. 상담사는 클라이언트와 협력하여 원하는 행동의 형성과 유지를 위한 조작적인 전략을 개발하고 적용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성장과 개발을 지원하게 됩니다.

 

 

사회학습

 

사회학습 이론은 행동주의 이론의 한 분야로, 개인의 행동을 사회적 환경과 상호작용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이 이론은 사회적 모델링, 강화, 관찰학습 등을 강조하여 개인의 행동 형성과 변화를 이해합니다.

 

사회학습 이론은 개인이 사회적 환경에서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한다고 주장합니다. 행동을 학습하기 위해 개인은 다른 사람들의 모델로서 행동을 관찰하고, 해당 행동에 대한 결과를 관찰하며 강화 또는 처벌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사회적 모델링 과정을 통해 개인은 새로운 행동을 배우고, 이를 자신의 행동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학습 이론은 강화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개인은 자신의 행동이 원하는 결과를 가져다 준다는 것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행동을 강화받게 됩니다. 강화는 행동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며, 사회적 강화뿐만 아니라 내부적인 강화도 고려됩니다. 개인은 자기효능감과 자기보상 등 내부적인 강화를 통해 행동을 유지하고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학습 이론은 관찰학습의 개념을 강조합니다. 개인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 행동의 결과를 관찰함으로써 행동을 학습합니다. 이러한 관찰학습은 비록 직접적인 강화나 처벌을 받지 않더라도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개인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사회적인 기대에 맞추기 위해 행동을 조절하게 됩니다.

 

사회학습 이론은 상담심리학에서 개인의 행동 변화와 자기 발전을 지원하는 데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상담사는 클라이언트가 사회적 모델링을 통해 원하는 행동을 배울 수 있도록 돕고, 강화의 역할을 고려하여 긍정적인 강화를 제공하며, 관찰학습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원하는 행동을 습득하고, 자기 발전과 변화를 이룰 수 있게 됩니다.

 

 

인지적 경향

 

행동주의 이론에서 인지적 경향은 개인의 사고와 인식 방식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강조하는 개념입니다. 이러한 이론적 관점은 개인이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고 해석하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합니다.

 

인지적 경향은 개인이 주어진 상황에서 어떻게 정보를 인지하고 해석하는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개인은 주어진 정보를 선택적으로 인지하고, 이를 자신의 선호, 관심, 경험, 믿음 등과 조화시켜 해석합니다. 이러한 해석 과정은 개인의 신념, 가치관, 자기개념 등 인지적인 측면을 반영하며, 이에 따라 특정한 행동을 취하게 됩니다.

 

인지적 경향은 개인의 정보처리 방식과 사고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개념을 포함합니다. 그 중에서도 중요한 개념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인지 왜곡 (Cognitive Distortions): 개인이 주어진 정보를 왜곡하거나 잘못된 방식으로 해석하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과도한 일반화, 불필요한 전제, 지나친 부정적 해석 등이 인지 왜곡에 해당합니다.

 

- 자기효능감 (Self-Efficacy): 개인이 자신의 능력과 기술을 평가하고, 특정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자신감을 갖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개인은 도전적인 상황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행동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사고 유연성 (Cognitive Flexibility): 개인이 다양한 시각과 관점에서 문제를 해석하고, 새로운 정보를 수용하며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사고 유연성이 높은 개인은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인지적 경향은 상담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상담사는 클라이언트의 인지적 경향을 파악하고 이를 이해하여 적절한 상담 전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지적 경향을 개선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활동과 연습을 함께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보다 건강하고 기능적인 인지적 경향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 행동주의이론의 상담과정

 

상담관계 형성 : 상담자는 가치판단 없이 온정적 · 공감적이며, 내담자의 말을 수용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내담자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문제행동 규명 : 상담자는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확실히 알 수 있도록 도와주며, 문제행동을 구체적인 행동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돕습니다.

 

내담자의 현재 상태 파악 : 상담자는 내담자에 의해 제시된 문제행동을 분석하고 내외적 정보와 자원을 탐색합니다.

 

상담목표 설정 : 상담목표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행동 표적이 됩니다.

 

상담기술 적용 : 내담자가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행동을 하도록 돕는 기술과 내담자 스스로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상담결과 평가: 상담의 진행과 기술이 효과가 있었는지 알아봅니다.

 

상담종결: 최종 목표 행동에 대한 최종 평가 후에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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